탁구 라켓의 종류

반응형

어떤 운동이던지 그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사용하는 용품에 대한 고민을 제일 먼저 하게 됩니다.

탁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탁구 라켓을 선택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탁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탁구 라켓의 종류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탁구 라켓은 라켓의 모양(형태)에 따라 쉐이크핸드, 펜홀더, 중국식 펜홀더 라켓 3가지로 구분됩니다.

 

 

쉐이크핸드 라켓

쉐이크핸드 라켓은 현대 탁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라켓입니다.

쉐이크핸드 라켓은 밥주걱 모양처럼 둥글게 생겼으며 라켓의 앞면과 뒷면에 러버가 붙여져 있고 악수하듯이 잡는 라켓입니다.

🔳 장점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의 전환을 쉽게 할 수 있으며 백핸드 스트로크의 각도를 조절하기 쉬워 강하게 구사할 수 있고 펜홀더 라켓을 사용할 때보다 체력의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반면에 손목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아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 네트플레이가 약하고 백핸드 스트로크에 비해 포핸드 스트로크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넣을 때 손목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으므로 서비스를 넣을 때 그립을 다른 형태로 잡는데 서비스를 넣은 후 정상 그립으로 잡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출처 : 세계탁구연맹
출처 : 다마스버터플라이 코리아

 

펜홀더 라켓

펜홀더 라켓은 펜을 잡듯이 잡는 라켓으로 러버가 앞면에만 붙여져 있습니다.

🔳 장

쉐이크핸드 라켓보다 손목을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회전을 주기 쉬우므로 다양한 서비스를 구사할 수 있고 네트 플레이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라켓의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쏠려 있어 포핸드 스트로크의 공격을 좀 더 강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 단점

펜홀더 라켓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러버가 붙여진 앞면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이 쉐이크핸드 라켓보다 어렵고 백핸드 스트로크가 포핸드 스트로크에 비해 약해 포핸드 스트로크를 많이 구사해야 하므로 체력소모가 많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출처 : 스포츠조선
출처 : 다마스버터플라이 코리아

 

중국식 펜홀더 라켓

중국식 펜홀더 라켓은 쉐이크핸드 라켓과 펜홀더 라켓의 혼합 형태로 쉐이크핸드 라켓의 모양을 띄고 있지만 그립은 펜홀더 그립을 잡는 방법으로 잡습니다.

쉐이크핸드 라켓처럼 러버가 라켓의 앞면과 뒷면에 붙여져 있으며 둥근 모양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쉐이크핸드 라켓과 다른 점은 쉐이크핸드 라켓보다 그립의 길이가 짧습니다.

🔳 장점

뒷면에 러버가 붙여져 있어 백핸드를 하기 위해 손목을 돌리지 않아도 되어 펜홀더 전형보다 백핸드 스트로크를 강하게 구사할 수 있고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의 전환이 쉽습니다. 또한 백핸드 스트로크를 구사할 때 사이드로 스핀을 주기 쉬워 변칙적인 스트로크를 구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라켓의 양면에 러버가 붙여져 있으므로 펜홀더 라켓보다는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출처 : 월간 더핑퐁
출처 : 다마스버터플라이 코리아

어떤 라켓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탁구 경기를 할 때 플레이를 하는 스타일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라켓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켓을 구입하기 전 탁구장에 구비되어 있는 라켓을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라켓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